라그나로크 vs WoW

Author : 알쯔 / Date : 2004. 11. 19. 05:06 / Category : 미디어로그

최근까지 근 2년 6개월간 즐겨온 라그나로크와 WoW를 나름대로 비교해보자!
물론 나의 선택은 WoW였기에, 이 글은 지극히, 라그나로크 비판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1. 인터페이스
라그나로크
2D와 3D를 기반으로 한 라그나로크, 마우스로 이동하는데 별다른 지장은 없다. (오히려 키보드이동을 지원하지 않는다.)
나름대로 직관적인 디자인이나, 뭔가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조잡하다 -_-;;
WoW
3D기반의 WoW! 처음한 사람들도 왠만큼 알아보는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의 디자인도 게임과 잘 매치된다. (그래요!, 이미 WoW에 콩깍지가 끼었어요!)
WoW WIN!


2. 퀘스트
라그나로크
몇없는 퀘스트, 그나마 퀘스트의 99.9%는 잡템을 모아오라는 퀘스트이다. 그 잡템도 적게는 수십개, 많게는 몇천개까지 모아야 한다. 그야말로 노가다성 게임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대목! 그리고 그 보상도 미비하다.
WoW
수많은 퀘스트, 셀수가 없다. 종류도 얼마나 다양한가! 배달, 수집, 몬스터죽이기, 게다가 끝없이 연계되는 퀘스트. 보상도 그 렙때 꼭 필요한 아이템과, 사냥때보다 많이 주는 경험치! 퀘스트를 하나하나 하다보면, 어느샌가 렙업!
WoW WIN!


결론은, WoW 오픈베타 2일째, 라그나로크온라인 클라이언트는 더이상 내 컴퓨터에 있을 필요가 사라져, 지워졌다.
WoW를 계속 즐기면서, 더 추가할 생각!!! 물론 WoW 장점쪽으로!!!

Tags : ,

Trackbacks 0 / Comments 4

  • Favicon of http://zizel.net/wirebox wirebox 2004.11.19 08:53

    wow너무 재밌어요...무서워요 ;;;;

    REPLY / EDIT

    • Favicon of http://blog.arzz.com 알쯔 2004.11.19 15:25

      컴퓨터를 켜자마자 와우아이콘을 더블클릭하는 제자신이 너무 무서워요 ;ㅁ;

      EDIT

  • Favicon of http://feelsoblue.info 나노 2004.12.02 01:33

    온라인 게임중에 그나마 열심히 한 건 라그밖에 없는데, 신랄한 비판을 해놓으셨군요. 제가 라그 들어가는 이유는 오로지 그래픽이 이쁘고 귀여워서였다는..^^ 써놓으신 장점을 보니 끌릴 만도 하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라비티와 블리자드를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하긴 좀 그렇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WoW 재밌냐고 사람들한테 물어보니 일단 한 번 해보라는데.. 너무 사실적이어서 너한테는 안 맞을 지도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제가 잔인하거나 무서운 건 싫어하거든요. 시작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을까요? ^^

    REPLY / EDIT

    • Favicon of http://blog.arzz.com 알쯔 2004.12.02 11:58

      저도 온라인게임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게 라그나로크였죠. 리니지1을 시작했다가 근 2달만에 접고, 온라인게임은 재미없다! 라는 정의를 가지고 있었던 중에 라그나로크를 접하게 되었죠. 아기자기한 그래픽 정말 맘에 들었죠. 재밌게 3년간 즐겼구요.
      라그나로크 처음시작했을 때 어떻게 하는지 몰라 돌아다니기만 1시간정도 했던 기억이 나네요. 부랴부랴 친구녀석이 와서 도와주긴 했지만요. (3년전에도 초보자에 대한 배려가 별로 없었던듯)
      그렇게 재밌던 라그가... 덱스 스텟에 따라 직격탄을 맞은 법사, 화월스킬패치에 직격탄을 맞은 법사, 온갖 하향패치및 스킬패치로 90까지 키운 캐릭을 몇번이나 다시 키웠는지 몰라요. 아예 사냥터 공식을 꾀고 있을 정도니..
      라그나로크. 잘만든 게임임엔 틀림없습니다. 온라인게임은 재미없다라고 생각했던 제가 3년동안 한것만 봐도요.
      하지만 그 운영방식이 맘에 안들어서 떠나게 되었죠. 그리고 3년간 한거라곤 정말 채팅하고 렙업노가다 밖에 없으니... 시스템상으로도 질리게 되었달까;;
      얼마전에 시작한 WoW... 제가 라그나로크를 처음 접했을때로 돌아간 것처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둘다 똑같이 재밌게 몰두한 온라인게임이지만, 라그나로크에서 아쉬워했던 점이 WoW에 모두 구현되어 있는걸 보고, 한번쯤 이런글을 적어보고 싶었죠.
      유져들이 그렇게 패치를 염원했던것들이, 이제 오픈베타인 WoW에서 모두 구현되어 있으니깐요.
      게다가 적어도 WoW에는 차후구현이 없으니!!! :)
      WoW를 하면서 별로 잔인하다는 생각은 못들었습니다. 캐릭터와 몹이 너무 사실적이라 언데드같은걸 죽일덴 좀 잔인하려나;;; (이쁘고, 아기자기한 캐릭터는 WoW에선 좀 찾아보기 힘들죠. 덕분에 그래픽 나쁘다는 소리도 듣고 있구요)
      아직까지 공짜이니 하루정도 즐겨보시고 결정하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정지된 스크린샷이나, 유져가 말한것만 듣고는 WoW의 그 방대한 스케일을 느낄수 없을테니깐요 :)

      EDIT

Follow Me

Search

Statistics

  • Total : 2,327,690
  • Today : 17
  • Yesterday : 30

Blog Information

알쯔

Calendar

«   2020/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opyright © 알쯔의 외부기억장치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ARZ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