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사이트 on20.net 을 머릿속에서 지우며...

Author : 알쯔 / Date : 2008. 8. 17. 03:42 / Category : 주절거림

20대 중심의 메타사이트, on20.net 언제 처음생겼는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처음 사이트를 방문했을때, 20대 중심의 그리고 나와 같은 대학교를 다니는 사람의 글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온 기억이 있다.
올블로그나 믹시등 많은 메타사이트가 있지만, 대부분 주제별 분류만 지원하지, 학연 등의 인맥중심의 분류를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on20.net 은 기존의 메타사이트와 차별화된 무언가가 있어보였다.

그래서 사이트를 처음방문하자마자, 회원가입을 통해 아이디를 만들고 블로그를 등록시킬려고 했었다.
하지만 왠걸, 오픈초기라서 그런지 블로그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다.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라고 한 란에 http://blog.arzz.com 을 넣으니 글을 수집하지 못하였다고 에러가 뜨길래, rss 주소를 넣어보았다. 하지만 여전히 블로그 등록이 되지 않았다.
내가 처음 방문했을때는 오프라인 매거진도 발행하지 않던 완전 초장기였던지라, 서버가 불안정하거나 준비미흡으로 인해 블로그가 제대로 등록되지 않는구나 하며 이해하고 넘어갔다.

그리고 한동안 on20.net 을 잊고 있다가, 오랫만에 방문해보니 블로그가 등록되어있었다. (뭥미)
오류가 났지만 실질적으로는 등록되었구나 라고 또 이해하고 넘어갔다.
on20.net 만의 장점이었던 같은 대학교 블로거분을 찾아보려고 했다. 학교를 검색해서 넣고 회원정보수정을 해보았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이것역시 오픈초기의 전형적인 버그라고 생각하고 그냥 이해하고 넘어갔다.

뭔가 할수있는게 없으니 또 한동안 on20.net 을 잊고 지내다 혹시나 수정되었을까 하는 마음으로 다시 방문했다. 막 1회? 2회의 오프라인 매거진을 발행하던때라고 생각된다.

로그인을 하고 내 페이지를 보려고 하니 아래와 같이 뜨며 접속되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까지 안정화가 되지 않았구나. 애써 이해하고 넘어갔다. 내 페이지가 되지 않으니, on20.net의 특징이었던 같은 학교 블로거보기 또한 되지 않았다. 친절하게도 같은 학교 블로거를 보기위해서는 내 페이지를 통해서만 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원하는 기능이 되지 않으니 마땅히 할게 없었다. 메인에 있는 글이야, 올블로그나 믹시등에서 얼마든지 볼수있는, 그리고 보았던 글인지라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몇일뒤에 또 접속해보아도, 몇달후에 접속해보아도 저 메세지는 사라지지 않았다. 이래서야 on20.net 만의 재미를 절대 느껴볼 수 없으리라 생각하고 버그신고에 글을 남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년 8월 1일에 위와 같이 에러사항을 보고했다. 긴 시간동안 수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혹시나 내 아이디만 문제가 생긴것인가 해서 아이디까지 남겨두었다. 비록 패스워드가 암호화되어 내 아이디로 로그인하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서버접근권한을 가진 사람이라면, 세션조작을 통해 내 아이디로 로그인한것처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적어둔 것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절하시게도, 내 블로그 방명록에 해당 문제점이 수정되었다고 글을 남겨주셨다. 항상 마음에 들었던 올블로그의 대응방법을 보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아졌다. 바로 on20.net 에 접속하여 확인해보았다. 드디어 같은 학교 블로거분들을 만날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왠지 들뜬기분으로...

하지만, 여전히 내 페이지는 오류메세지만 보여줄뿐, 원했던 화면은 보이지 않았다. 문제점이 수정되었다고 분명히 글을 남겨주셨기에, 최소한 내 아이디로 세션을 구워 확인하고 알려주신줄 알았는데, 그 기대는 여지없이 깨져버렸다.
일반적인 소스분석 & 디버그로 버그를 하나 잡은뒤 수정되었다고 하신듯 하여 마지막 희망으로 다시 한번 버그신고 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글을 남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년 8월 13일날 다시한번 신고를 하였고 14일날 조금 기다려달라는 답변을 받았다.
분명 위의 에러메세지는 try {} catch {} 등을 이용한 예외처리방법으로 직접 코딩해서 띄운 것이라 생각되었기에, 어디서 예외처리가 되었는지만 파악한다면 수정하는거야 식은죽먹기라 생각했다. 즉,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내가 개발을 모르면 모를까, 나도 웹개발로 먹고사는지라 전체회원이 에러가 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회원만 에러가 난다면 DB에서 정보를 처리하거나, 에러나는 회원들의 세션, 또는 이 회원만을 위한 특정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건 쉽게 예측가능하지 않은가.

따라서 길어도 하루, 늦어도 2~3일이면 수정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약 4일이 지난 지금에서도 내 페이지는 여전히 열리지 않는다.
아이디 암호를 입력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이트따위, 이제 머릿속에서 지워버리겠다.

메타사이트에 내 글이 잘 수집되고 있는지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줄곧 원해왔던 같은 학교 블로거들을 만나지도 못한다면 on20.net 에 들어갈 매리트가 없다.
그냥 올블로그나 믹시, 블로그코리아면 충분한것을-

on20.net 이 자신들이 만들어둔 에러메세지가 왜 뜨는지 원인파악이 되지 않는 것인지, 원인파악은 되지만 그것을 수정할 능력이 없는 것인지, 개발자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한명의 회원쯤이야 하며 피드백을 무시하는 것인지 알길이 없으나, 메타사이트의 다양성을 원하는 한명의 블로거로써 이런점은 개선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포스팅해본다.

과연 이 글이 on20.net 에 수집되련지는 장담하지 못하겠지만-

Tags : , , ,

Trackbacks 0 / Comments 7

  • Favicon of http://blog.minjoo.com 하민혁 2008.08.17 06:09

    쓰기 쉽잖은 글을 쓰셨네요.
    존 일 하신 겁니다. 특히 on20.net 에는. : )

    REPLY / EDIT

    • Favicon of https://blog.arzz.com 알쯔 2008.08.18 00:45 신고

      on20 관계자분들께서 보시기엔 언짢은글일 수 있으나, 개선되길 바라는점에서 포스팅한거니 이해해주시리라 믿습니다.
      그나저나, 아직까지 수정되지 않고 있네요-
      정녕 on20은 이대로 포기해야만 하는걸까요 ㅠ

      EDIT

  • Favicon of http://chohamuseum.net/ 초하 2008.08.18 02:18

    실은 올블의 올블링 라이브에 추천된 것을 보고 궁금해 들어왔다가
    독특한 블로그 이름과 메인 디자인을 보고 오랜만의 방문임이 기억났습니다.

    덕분에 정성들인 애정 담긴 좋은 글 만나고 갑니다.
    저도 아쉬움은 많은데, 아직은 쉽지않은 시정으로 보입니다.
    유입도 아주 적지만, 조금더 애정을 가지고 기다려보면 어떨까요??

    추천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종종 뵙고 소통할 수 있길 바랍니다.
    벌써 선선한 가을 기운을 느낍니다. 좋은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REPLY / EDIT

  • 2008.08.19 09:11

    비밀댓글입니다

    REPLY / EDIT

  • Favicon of http://www.ziwoogae.com 지우개 2008.08.19 13:18

    저도 거진 On20 초창기 멤버인데... 처음엔 참으로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씨 블로그 등록할 때.. 약간의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REPLY / EDIT

  • Favicon of http://www.edhardytime.com/ ed hardy shoes 2010.07.01 10:44

    저도 거진 On20 초창기 멤버인데...

    REPLY / EDIT

  • Favicon of http://www.edhardytime.com/ed-hardy/bags-purses.html ed hardy purses 2010.07.01 10:45

    약간의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REPLY / EDIT

Follow Me

Search

Statistics

  • Total : 2,319,632
  • Today : 13
  • Yesterday : 24

Blog Information

알쯔

Calendar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opyright © 알쯔의 외부기억장치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ARZ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