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웹호스팅을 찾으시나요?

Author : 알쯔 / Date : 2015.11.04 10:29 / Category : 팁로그

카페24 등 저가형 웹호스팅 업체들이 국내에 꽤 많이 있습니다. 쥐꼬리만한 용량과, 쥐꼬리만한 트래픽이 딱 저가형에 어울리게 나오죠.

근데 국내에서 조금만 시야를 넓혀보면 꽤나 저렴한 클라우드 서버호스팅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호스팅은 단독으로 서버를 사용하는 서버호스팅과 웹호스팅의 딱 중간정도의 포지션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네요.


그럼 도대체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AWS라던가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내가 사용하고 있는 하나의 서버가 여러 물리적서버에 클라우딩되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라고 정리하면 조금 쉬울려나요?


일단 전통적인 서버호스팅과 웹호스팅의 장단점을 한번 파악해보도록 하죠.


서버호스팅

장점

1. 서버의 ROOT(최고관리자)권한을 가지고 있으므로, 내가 원하는 것들을 마음대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마찬가지로 내가 최고관리자이기때문에 서버설정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무한 서브도메인, PHP의 업로드용량제한 문제, 웹호스팅에서 보안문제로 막아둔 각종 유용한 기능 활성화 등)

3. 서버사양이나 회선상태에 따라 할당된 자원내에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웹호스팅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서버 한대당 저렴하게는 약 5~6만원, 비싸게는 수십만원선)

2. 장기적으로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서버 하드웨어의 노후화와 그에 따른 운영의 부담(적절한 시기에 하드웨어 교체 및 업그레이드 등)

3. 초기설정의 어려움 (리눅스는 무엇인지, APM은 무엇인지... 어떻게 설치하고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4. 하드웨어를 구매 또는 임대하고 세팅이 될때까지 업체에 따라 수시간 ~ 수일이 걸릴 수 있다.

5.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서버사양이 부족해질때 서버 업그레이드가 쉽지 않다.


웹호스팅

장점

1.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전혀없이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2.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최소 몇백원 부터 최대 몇만원 선)

3. 거의 대부분 신청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4.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상위사양으로 쉽게 변경(호스팅업체마다 다를 수 있음)하여 대응할 수 있다.


단점

1. 임대아파트처럼 서버의 한쪽 구석을 빌려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집주인(웹호스팅 제공업체)의 눈치를 봐야한다. (마음대로 설정하지 못하는 각종 환경설정을 변경하지 못한다는 것)

2. 서버의 ROOT권한이 없기 때문에 독립적인 프로그램(각종 데몬이나 서버프로그램 등)을 구동할 수 없다는 점



그렇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어떨까요?

1. 서버호스팅에 비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 (업체와 초기세팅에 따라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대체로 저렴 - 특히 해외쪽 서비스)

2. 대부분 프리셋이 존재하여 원하는 패키지가 설치된 서버를 고를 수 있어 서버에 대해 잘 몰라도 마치 웹호스팅처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3.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신청과 동시에(약 1분정도) 서버를 사용할 수 있다.

4. ROOT권한을 역시 가지기 때문에 서버호스팅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5. 서버 하드웨어를 클라우드방식으로 공유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수명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

6. 사용자 증가에 따라 CPU수를 늘린다거나, 메모리를 증가시킨다던가 하는 작업이 수분내에 완료되어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


서버호스팅의 장점과 웹호스팅의 장점이 적절히 섞여있고, 각각의 단점이 더이상 단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꽤나 매력적인 서비스인것이죠.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에도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용적인 문제로 해외쪽 클라우드를 사용한다면 국내에서 생각보다 느린 접속속도에 당황하실 수 있고, 국내쪽이나 해외쪽이라도 처음부터 고사양을 선택하면 서버호스팅에 맞먹는 금액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DigitalOcean 을 예를 들어보면,



대부분의 해외클라우드 서비스가 그렇듯 가격은 5$ 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1CPU에 512MB의 서버사양이라고 한다면 서버호스팅을 받는 사람입장에선 매우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사실 하루 1~5천명정도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구동하기엔 매우 충분한 사양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라는 특성상 언제든지 CPU나 메모리를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5$ 짜리 요금제로 시작하여 접속자나 사용자에 따라 상위모델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제공되는 지역은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얼마전에 캐나다에도 서비스지역이 추가되었네요.

한국에서 서비스를 할 예정이라면 지리적으로 가까운 싱가폴 서버를 추천드립니다. 서비스 대상에 따라 적절한 위치를 골라주시면 됩니다.

사실 국내 일부 호스팅의 경우에 해외에서 접속이 잘 안된다던가, 해외에서 접속하는 트래픽에 대한 과금을 따로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외사용자가 많은 서비스라면 국내보단 DigitalOcean같은 해외 클라우드 서비스를 더 추천드립니다.




선택할 수 있는 서버 OS입니다. Windows 계열 서버는 라이센스 문제때문인지 제공하지 않는 듯 합니다.

사용하기에 익숙한 OS를 선택한 후 APM같은 서비스를 설치하시거나,




어플리케이션탭을 선택하여 미리 구성되어 있는 프리셋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가 기본적으로 세팅된 프리셋을, 일반적인 APM(Apache + PHP + MySQL)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LAMP (Linux + Apache + MySQL + PHP) 프리셋을 이용하면 됩니다.


그 외에 일별 백업서비스라던가 하는 추가서비스를 선택하고 1분정도만 기다리면 메일로 서버접속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설명만으로 잘 모르시겠다하시는분들은 https://www.digitalocean.com/?refcode=c72a38ac2177 이 주소로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면 무료로 10$ 의 적립금을 드리기 때문에 5$ 짜리 서비스를 2개월간 무료로 사용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덧, 추천인주소처럼 보이지만, 저에게 뭔가 떨어지는 꽁꼬물은 없습니다. ㅠ _ㅠ (물론 여러분들께서 서비스가 마음에 들어 25$ 결제를 해주신다면 뽀찌정도 받습니다. 냐하)

신고

Tags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Follow Me

Search

Statistics

  • Total : 2,137,686
  • Today : 156
  • Yesterday : 783

Blog Information

알쯔

Calendar

«   2017/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Copyright © 알쯔의 외부기억장치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ARZ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