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반감을 가지고 있는 개발사들, 이스트소프트

Author : 알쯔 / Date : 2007.11.15 08:37 / Category : 주절거림

네티즌들의 컴퓨터지식이 늘어가고, 각종정보를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지금, 개발사에서 그냥 만들어 배포하는 프로그램을 넙죽받아쓰는 시대는 지났다고 봅니다.

프로그램의 여러 리뷰글들이 넘쳐나고, 각종 좋은평과 악평이 넘쳐나고 있는 지금, 이제 개발자나 개발사들은 좀더 유저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더이상 최악의 프로그램이라는 오명을 받지 않도록 해야할 듯 합니다.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많은 프로그램도 그러한데 유료로 배포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더더욱 신경써야겠죠.

그런의미에서 제가 그동안 수년간 여러 프로그램을 쓰면서 안좋은기억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과 개발사에 대해 써볼려고 합니다.

첫번째로 이스트 소프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약에 대한 글을 쓰면서 끝에 그동안 이스트소프트에 가졌던 안좋은감정이 약간 누그러졌다는 표현을 쓰고나서 이스트소프트에 대한 그 안좋은기억에 대해 언제 한번 써보자는 생각을 가졌었죠.
대표적으로 이스트소프트에 대해 안좋은 추억을 가진것이 알FTP였습니다.
알FTP가 처음으로 나왔을당시, 국내에서 이렇다할 무료 FTP 프로그램이 많이 없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ws-ftp나, 음.. 다른것들을 써왔는데요 (하도 오래된 일이니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그러던중에 나온 국산 FTP, 한글로 된 FTP프로그램이라는 것 하나만으로 알FTP를 이용하여 작업하던시절이 있었습니다.

한글로 된, 그리고 귀여운 아이콘들도 이뤄진 UI는 나무랄때없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FTP의 본연의 임무, 파일전송에 있어서 치명적인 버그가 많았죠.
대표적인것이 0byte귀신. 파일을 분명전송하였음에도 서버에서 확인해보면 파일용량이 0byte, 즉 내용이 모두 지워진 껍데기만 남는경우가 종종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를 미처확인하지못하고 로컬과 서버를 동기화하다보면 파일이 공중분해되어 그 파일을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하는 경우가 허다했죠.

그리고 파일전송중에 접속이 자주끊어진다는 등, 파일전송에 대한 기본조차 지키지못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지인의 도움을 빌어 이스트소프트에 아는분과 전화통화를 해봤는데, 내부개발팀에서조차 이 문제에 대해 포기했다는 식으로 말하더군요.
그 말을 듣고 바로 지웠습니다. 그것이 벌써 3년전 일인데, 그 이후로 알FTP가 버전업을 하면서도 전 절대 쓰지 않았죠. 쓰고있는 주위사람을 뜯어말리기도 했습니다.

한번 신뢰를 잃은 프로그램을, 비록 그 문제가 해결되었다손 치더라도 다시 쓰기란 참 힘든듯 합니다. 더군다나 Filezilla라는 더 괜찮은 프로그램에 이미 익숙해진 뒤라면 말이죠.


그 뒤로 알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알집이 처음나왔을때만 해도 국산 압축해제프로그램이 거의 없던시절이었고, 대부분 영어로 된 winzip, winrar 등을 쓰고 있을때 였죠.
알집도 역시 한글로 된 UI, 그리고 귀여운 아이콘등으로 순식간에 국내 압축시장을 장악하는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alz라는, zip과 동일한 방식으로 파일헤더만 살짝바꿔 알집에서 국내압축포맷을 개발하였다고 선전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zip으로의 분할압축지원을 중단한적이 있었죠.
그래서 그 당시 유명와레즈 사이트나 공유사이트에 alz로 분할압축된 파일들이 배포가 되었습니다.

거기까진 좋았는데 이 alz 포맷이 황당한게 압축파일내 오류를 검사하지 못했죠. 검사하지 못했다기보단 오류를 생략하고 그냥 막무가네로 압축을 풀어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CRC오류로 인해 압축이 풀리지 않는 압축파일을 알집으로 풀면 잘풀린다며, 알집을 극찬하던... 단지 오류체크를 생략해서 풀리는것인데 말이죠.

때문에 압축을 풀었음에도 실행이 되지 않는다던가, 정상동작이 되지 않는 많은자료들이 인터넷상을 어지럽혔던 시절이 있었죠. 한 유명했던 공유사이트의 운영자는 alz로 압축해서 올리는것을 금지하기도 했었습니다.

그 문제외에도 alz가 알집에서 짜집기로 만들어낸 포맷이다보니, alz로 압축된 자료를 받으면 좋든 싫든 알집을 깔아야만 했습니다. 더군다나, zip코드를 변경해서 만들어낸 포맷임에도, 또 그당시 압축파일라이브러리를 공개하던것이 대세였음에도 alz 포맷은 공개가 되지 않았죠.
때문에 빵집 개발자분이 alz를 일일히 분석해서 빵집에 alz 포맷을 지원했을 당시 역으로 빵집개발자분이 욕을 먹었던 일도 있었죠.

어쨋든 alz 전문압축해제 프로그램인 닭집이든, 빵집이든 alz 압축해제를 알집보다 더 빨리 해내는 프로그램이 나온뒤론 알집도 역시 설치기피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알집은 프로그램설치후 삭제가 매우 골치아팠던 프로그램중에 하난데요. 자체지원하는 프로그램삭제로 프로그램을 삭제한뒤 찌꺼기가 많이 남는 프로그램으로도 유명했습니다.

이스트소프트의 어찌보면 메인이었던 알집과, 제가 일함에 있어 가장중여했던 FTP쪽에서 신뢰를 잃다보니 이스트소프트에 대한 감정이 좋을리 만무합니다.
지금은 이 두개의 프로그램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 첫인상이 안좋았기에, 절대쓰지 않는 프로그램리스트에 올라가있죠.

그래도 안좋은건 이렇게 안좋다 말하고 또 좋은건 좋다고 말해야하기에, 이스트소프트에서 욕먹을만한 프로그램만 개발한건 또 아니죠.

제가 쓰고 있는 알씨다런지, 알맵은 필요할때마다 정말 유용하게 쓰고 있는 유틸입니다.
알씨가 나온뒤로 그전에 써왔던 ACDSEE는 더이상 안쓰게 되었죠.

어쨋거나 그동안 이스트소프트에 가져왔던 반감을 정리해서 써보니 왠지 속이 시원해지는듯도 합니다.
그외에도 반감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기회가 될때마다 하나씩 써볼 요량입니다.

장점만 부각해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사용자들한테 반강제로 설치를 요구하는 프로그램들이 꽤 있기에, 그 프로그램에 대한 단점도 하나씩 정리해간다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단, 좋고 나쁨을 따지기전에 그 프로그램에 대한 정당한 사용권리를 획득해야겠죠.
제가 이렇게 알집과 알FTP에 대해 쓰는것도 개인사용자들은 광고를 보는 조건으로 무료로 사용할 권한을 얻었기에 가능한일이었음을 기억해야 할듯 합니다.

Tags : , ,

Trackbacks 2 / Comments 49

Trackback Address : http://blog.arzz.com/trackback/280 관련글 쓰기

  • 알집에서 빵집으로 바꿔보려는데...

    Tracked from 심심프리LOG 2007.11.15 15:26

    알쯔님의 "내가 반감을 가지고 있는 개발사들, 이스트소프트" 글을보고 다른 알 계열(?) 프로그램들은 그렇다치고 알집에서 빵집으로 한번 바꿔 써볼까 하고는 바로 알집을 삭제 하였습니다. 그런데 삭제가 완료된 후 아래와 같은 창이 뜨더군요. 그래서 설치 폴더 찾아가서 지우려고 하니 이거 뭐.. 제가 이런 쪽으로는 지식이 없는터라 잘은 모르겠지만 대놓고 직접 찾아서 지우라고 하니 뭔가 조금 안좋더군요.. 좀 다 제대로 지워 주면 안되는건가...

    DELETE

  • 빵집과 7-zip - 프리웨어 압축도구

    Tracked from 늑돌이네 라지온 lazion.com 2007.11.15 20:39

    그동안 PC의 발전에 따라 압축 프로그램도 많은 변화를 겪어왔지만, 도스 시절부터 가장 많은 사용자를 자랑하던 zip 방식이 결국 1등을 차지하고 있으며 윈도우즈 XP 시절부터는 아예 OS 차원에서 지원하는 압축 형식이 돼버렸다. 우리나라에서는 윈도우즈 시대에 들어오면서 사용이 편한 윈집이 나왔다가 사용이 더 편한(파일 이름으로 압축 풀기 같은) 알집이 나와 그야말로 시장을 평정해 버렸다. ZIP 압축 관리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XP에서도 알집을 깔..

    DELETE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dsc0320.ivyro.net/tatter/ 은빛늑대 2007.11.15 16:48

    저도 가끔 친구들이 보내는 alz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알집을 씁니다. 그것만 아니면 벌써 윈라로 바꿨을 텐데...
    이미지 뷰어는 zviewer 라는 아주 간단한 걸 쓰고 있구요.(마우스 우클릭시 미리보기가 보이는...)
    알씨는 무거워서 못쓰겠더군요.

    REPLY / EDIT

    • Favicon of http://blog.arzz.com 알쯔 2007.11.16 23:47

      오호, 미리보기가 되는 다른 뷰어가 + _+;;;;

      EDIT

  • Favicon of http://friedpotato.myid.net/ 지하생활자 2007.11.16 15:15

    은빛늑대님에 동감... 알씨 너무너무너무너무 느려요

    REPLY / EDIT

    • Favicon of http://blog.arzz.com 알쯔 2007.11.16 23:47

      전 그림을 미리보고 대부분 포토샵에서 작업을 하기때문에... [응?]
      그렇게 느린줄 몰랐는데... 꽤 느린가보군요;; (비교대상이 없으니..ㅎ)

      EDIT

  • ㅁㄴㅇ 2007.11.16 16:21

    그래도 알씨리즈 개발일기 읽으면 눈물납니다. ㅎㅎ

    REPLY / EDIT

    • Favicon of http://blog.arzz.com 알쯔 2007.11.16 23:48

      ㅎㅎ 개발일기만 보고 지우는 센스? ㅋ

      EDIT

  • 라이브 2007.11.18 16:55

    알집, 알송, 알툴바, 알쇼, 알씨, 알약 쓰고 있는 중..

    모두 잘 쓰고 있음..

    왜 다들 이스트소프트에 대해 안 좋은 감정 가지고 있는 지 이해 못하겠음..본인은 이스트소프트 좋음..

    REPLY / EDIT

    • Favicon of http://blog.arzz.com 알쯔 2007.12.02 00:06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까요 ^^;
      이스트소프트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죠-
      다만 제가 싫어한다고 적어두니, 다들 싫어하시는분만 모이는듯 합니다.

      EDIT

  • Favicon of http://lull.kr 럴수럴수 2008.01.23 18:54

    알씨가 너무느려서 바꿀려고 했는데..이미지 뷰어 많이 알아가네요.
    그리고 알FTP 등 알툴즈가 이런 문제가 있었군요.
    빵집, 무료라 유용하게 사용한 적이 있는데...인기가 많네요.

    하지만, 그래도, 저는 알툴즈 좋아할 겁니다.
    ...이 달 말에 이스트소프트도 입사지원합니다.
    먹고는 살아야죠. ㅠ

    (하지만 결과에 따라 변화 가능성 있음)

    REPLY / EDIT

  • 음음 2008.01.27 08:35

    알집 이전에도 밤톨이같은 몇 개의 무료프로그램이 있었죠. 그래서 학교컴에 깔았는데,
    아이콘도 별로고 사용법도 초보가 보기에 간결하달까? 그러지 못해서 나중되면 윈집이 깔려있음.

    얼마 후 알집이 나오고 몇 명에게 깔아줬는데 대부분 그걸로 옮겨 가더군요. 일반적인 사용자(초보라고 합니다만)에게 속도가 중요한거는 아니고 편하게 쉽게 풀리면 땡입니다.
    간단한 예로 윈도 부팅속도가 30초니 50초니 하면서 불평들하는데 옆집 애들, 여자친구들은 그런거 신경안쓰죠. 부팅버튼 누르고 딴짓 좀 하다보면 켜져있거든요.

    나중에 나온 알FTP도 쉬운 사용법이였죠. 물론 최소한의 기능에서도 낙제점이고 FTP라는게 요즘엔 초보들이 많이 쓰는게 아니라 알집만큼 무조껀 깔리는 히트를 치지는 않았습니다만...

    프로그램 제작하는 분들이라면 성능만 따질께 아니라 쉬운 사용법도 역시 고려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EPLY / EDIT

  • 바람의도신 2008.02.26 20:29

    제가 웹코딩을 자주 하느라 알FTP 를 많이 사용 합니다..

    하지만 한번도 오류 같은건 겪어 본적이 없네요^^

    저도 압축 프로그램은 알집말고 빵집을 씁니다..

    이미지 뷰어는 ACDSee 32 Version 2.4 쓰고 있네요..

    가볍고 몇년동안 쓴지라 손에 익었네요..

    뭐 다른 이미지 뷰어로 바꾸는것도 귀차니즘이 있고^^;;

    백신은 V3 -> F-Prot -> Nod32 -> 바이러스 체이서 순으로 쓰다가

    최근에 알약을 쓰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별 문제 없네요..

    전 이스트소프트사에 감정도 없고 좋아하지도 않지만

    기업이나 단체에는 유료라고는 하지만 개인에게는 무료로 서비스 하면서

    이만한 지원을 해준다면 뭐 달리 비판을 하는것 보다는

    나쁘거나 불편한 점등은 지적을 해주고 레포팅 해서 이스트소프트 본사쪽에

    의견을 보내는것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REPLY / EDIT

  • ㅠㅠ 2008.05.10 10:07

    빵집 쓰다가 압축한 파일 다 날라갔던 1人
    갑자기 또 울컥하구만 ㅠㅠ

    REPLY / EDIT

  • Favicon of http://www.cyworld.com/ladofa 라도파 2010.06.24 08:00

    저는 영상처리를 공부하는 대학생인데요, 제가 10여가지 유명한 이미지 뷰어는 다 써봤습니다만.. 위에 어떤 분도 잠깐 언급했지만 저에게는 IrfanView 가 제일이더군요... 엄청난 실행속도... 약간 오버하면 오른쪽 눌러서 팝업 누르는 것 보다 더 빨리 뜨는 듯...ㅋㅋㅋ 이런 저런 이상한(?) 기능들 많이 붙어 있는 것도 웃기고요 ㅋㅋ

    REPLY / EDIT

  • Favicon of http://winutil.tistory.com LuckySh 2012.03.19 01:22

    저도 예전에 알시리즈를 썼지만
    자꾸 쓰다보니까 버그만 파다하고 빡쳐서(?) 그냥
    알FTP는 파일질라로, 알집은 반디집으로
    갈아타니까 정말 좋습니다 ㅎㅎ

    REPLY / EDIT

Follow Me

Search

Statistics

  • Total : 1,925,764
  • Today : 15
  • Yesterday : 191

Blog Information

알쯔

Calendar

«   2016/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opyright © 알쯔의 외부기억장치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ARZZ.COM